미래의 희망은 오감각 학습지도사 자격증을 활용한 고령친화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치매치유 프로그램으로 적극 활용하는 것입니다.(민간자격등록번호: 제2020-004558호)

이 프로그램 연구는 전문가 단체인 희망사회연구원의 고령 친화 사회 위원회와 함께 추진하는 미래의 신성장동력 사업입니다.

+ 정의

오감각 학습지도사는 인체의 다섯 가지 감각인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오감각과 연결된

신체의 장기기능과 정신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학습을 수행하게 됩니다.

학습 대상(클라이언트,고객)의 특성과 연령층 맞는 다양한 오감각 경험들을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하고 지도함으로써

두뇌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뇌에 기쁨과 행동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학습과 오감각을 구체적으로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자격 등급은 강사요원과 수행요원으로 분류됩니다.

강사요원에 해당하는 직무수행은

오감(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 학습 관련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통하여 인지 활동 능력을 키우고

오감각과 연결된 신체의 장기 기능과 정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오감각 운용방법 및 수행요원의 훈련 방법을 지도하고

대상의 연령 및 특성에 맞는 뇌에 기쁨과 행동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오감각 학습 활용 도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수행요원에 해당하는 직무수행은

오감(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을 이해하고 경험 자극 도구를 활용하여 대상자에게 적합한 방법을 전달함으로써

부족한 감각 인지 능력을 키우고 정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오감각 학습전파와 활용방법을 사용하여 오감각의 인지활동을 강화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 자격증 관련하여 궁금하신 분은 이 메일(healthfd@naver.com)을 통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오 감각 테라피 프로그램이란?

인체의 오 감각을 이용하여 어르신에게 치매 예방 및 치유를 위해 콜라보레이션을 접목하여 특별하게 연구된 내용으로 참 쉽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1. 시각테라피 : 여러 가지 색채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에너지를 얻게 되며 대뇌를 자극하여 많은 변화를 초래한다.
생리적 감정적 효과를 가지며,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삶의 활력을 키울 수 있는 정신적인 요법이다.

2. 후각 테라피 : 나무 향기 및 아로마 향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향기는 학습과 기억력을 자극하며 더 쉽게 회상하고 기억할 수 있는 뇌의 자극을 활성화한다.

3. 청각 테라피 : 소리내기 및 듣기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사람의 기분, 태도, 행동과 긴밀하여 소리를 매개로 심리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미각 테라피 : 홍차 등을 활용한 음료 프로그램으로 음식과 차를 통하여 건강과 피부의 노화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촉각 테라피 : 이란 각종 손으로 만지기 도구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피부를 통해 최초로 인지하는 즉각적이며,
경험하는 감촉으로 뇌에 행동의 메시지를 전달하여 기쁨을 주는 공감대 형성과 상호작용의 매개체 역할이 된다.

참여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E-MAIL : healthfd@naver.com을 통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오감각 학습지도사의 자격증이 필요한 이유

작성자
두루살기
작성일
2020-09-24 11:07
조회
94
오감각 학습지도사의 자격증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노인을 보살피고 돌보는 일은 그 동안 봉사정신을 통한 헌신과 돌보는 사람의 희생활동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노인을 돌보는 사람중에서 우수하다고 평가하는 기준은 주로 스킨쉽을 잘하는 사람, 대화를 잘하는 사람,

청결하게 기저귀와 목욕등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익숙하게 하는 사람들이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노인을 돌보는 서비스는 다른 관점으로의 접근방법이 필요합니다.

일상생활과 가사활동을 지원하는 방법과 병행해야 할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새로운 접근방식이 요구됩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접근방법과 고도의 기술이 아니더라도 노인등에게 함께 할 수 있는

경험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활용하는 방법이 창안되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오감각 학습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오감각을 대분분의 사람들은 오감이라고 오해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감(맛)이란 미각의 한부분만을 일컫는 경우입니다.

본 자격증의 오감각이란 신체의 다섯가지의 감각기능을 말합니다.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칭하는 것입니다.

어르신을 돌보는 다양한 일선현장의 프로그램 관리자들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습득한 지식과 전문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오감각을 활용한 콜라보레이션 오감각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일선현장의 프로그램관리자분들은 강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일반종사요원들은 수행요원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 영역에 해당합니다.

고령친화 활성화 사업 – 치매치유 프로그램

+ 치매치유 프로그램

– 오감테라피 활용 및 전파 강좌
– 수강생 모집 안내(문의, 신청, 강의장소(서울, 강원, 경기, 인천, 대구(경북) 부산(경남),광주(전라남북) 제주권
– 수강신청 방법
– 취약계층 무료 수강생 안내(가구소득 월 250만원이하 저소득 층에 해당하는 경우)
– 강의장소 안내강의장소(서울, 강원, 경기, 인천, 대구(경북) 부산(경남),광주(전라남북) 제주권)
– 오감 활용도구 판매 및 소개
– 오감테라피 설명자료

+ 오감테라피 프로그램이란?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인체의 오감을 이용하여 어르신에게 치매예방을 위해 특별한 경험을 선물 하는 것이다.

1. 시각테라피란 여러가지 컬러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에너지를 얻게되며 대뇌를 자극하여 많은 변화를 초래한다. 생리적 감정적 효과를 가지며,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삶의 활력을 키울수 있는 정신적인 요법이다.
2. 후각테라피란 나무향기 및 아로마 향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향기는 학습과 기억력을 자극하며 더 쉽게 회상하고 기억할수 있는 뇌의 자극을 활성화 시킨다.
3. 청각테라피란 소리 내기 및 듣기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사람의 기분, 태도, 행동과 긴밀하여 소리를 매개로 심리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4. 미각테라피란 홍차등을 활용한 음료 프로그램으로 음식과 차를 통하여 건강과 피부의 노화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5. 촉각테라피란 각종 손으로 만지기 도구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피부를 통해 최초로 인지하는 즉각적이며, 경험하는 감촉으로 뇌에 행동의 메시지를 전달하여 기쁨을 주는 공감대 형성과 상호작용의 매개체 역할이 된다.